안-내-

 
 


교육의 질은 교원에 의하여 좌우된다는 말처럼 교원의 역할이 큰 만큼 우리의 학교에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원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 현장에서는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 이유를 간단히 말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교원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가 낮음으로 해서 우수한 대학 졸업생이 교직을 기피하고 있고, 교사가 되겠다고 교원양성 대학에 입학을 하였다 하더라도 교원양성기관의 교원양성체제가 우수한 교사 교사를 양성하기에 미흡한 점이 많고, 자격증을 취득하고서도 취업이 보장되지 않는 현실적인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우수교원을 양성하는데 제한을 받아왔다.
이에 우리 학교는 학교현장에서 실질적이고 창의적인 교육현장을 구현하기 위해 교직과정을 설치하여 운영중에 있으며 또한 경쟁적인 교직선발과 학교현장에 부합하는 교육시스템으로 우수한 교원을 매년 배출하고 있다.


교직과정은 변화하는 사회환경과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지성인으로서, 국가의 교육이념과 그 목적을 이해하고, 교육자로서의 확고한 이념과 가치관 및 전문적인 교과지도능력을 구비하여 민주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중등교원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직과정은 교육일반에 대한 기초적 소양을 육성하는 일반교육학, 중등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교과내용학, 교과내용을 교육이론에 맞게 재해석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과교육학, 그리고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확고히 다지기 위한 교육실습으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교과내용학은 학생들이 소속된 학부(학과)의 전공과목으로 개설되며, 일반교육학과 교과교육학 및 교육실습은 '교직교과목'으로 개설된다.


우리 학교 교직과정은 교원자격증을 취득하려는 학생들을 위해 1971년에 처음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행정학과, 정치외교학과, 법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무역학과의 8개 학과에 설치된 이래, 현재 문과대학(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중어중문학과, 국사학과, 교육학과), 사회과학대학(행정학전공, 정치외교학전공, 중국학전공, 러시아학전공), 법과대학(법학부), 경상대학(경제학전공, 국제통상학전공), 공과대학(금속공학전공, 기계공학전공, 기계설계학전공, 자동차공학전공, 전자정보공학전공, 정보통신공학전공), 자연과학대학(나노전자물리전공, 생명나노화학전공, 수학과, 식품생명과학전공), 체육대학(체육학부), 예술대학(연극영화전공)의 24개 학과(전공)에 교직과정이 설치되어 있다.
교직과정이 설치된 학과의 학생이 동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할 경우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