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교직과정부

국민인! 국민인!!

2022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최우수상 / 테크노디자인대학원 AI디자인랩 석사과정 학생들

지난 4월 29일(금) 우리 대학 테크노디자인대학원 디자인사이언스학과 AI디자인랩 석사과정 학생들은 <2022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는 한국감성과학회와 대한인간공학회가 주최, 대한인간공학회와 LG사이언스파크가 주관하고, LG전자,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후원한 대회로 전국 대학(원)생, 및 학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와 고객 경험(CX) 혁신”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학술 대회이다.

 

주저자 권필빈(공동저자 : 권주영, 지도교수 : 주다영)은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광장공포증 치료 프로그램 제안’이라는 주제로 비대면에서 대면 상황으로 전환되는 과정 내 일상 회복과 광장공포증 치료를 돕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광장공포증 증세 완화를 위해 실제 치료 요법에 대해 분석하고, 가상환경 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유니티 내에 시나리오에 따른 환자의 문제 해결법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본 팀은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광장공포증 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함으로써 2019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이후 원활한 일상생활을 돕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마트를 유니티 내에 구현함으로써 외부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단계별로 외부에서 마주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해 익숙해질 수 있게 하여 대면 상황에 적응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특히 점차 증가하고 있는 광장공포증 환자를 대상으로 가상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비용적, 시간적 측면에서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후속 프로그램 개발의 참고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주저자 박준석(지도교수 : 주다영)은 " A study on the trend and effectiveness of implementation of various Virtual Try-On models & Virtual Influencer "라는 주제로 Virtual Try-On의 다양한 구현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이러한 기술이 메타버스, 가상인간, 가상현실, 패션산업에서 어떤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는지 설명하고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공했다. 

 

이에 본 연구는 향후 패션업계의 다양한 의류 데이터가 가상인간 콘텐츠에 활용되기 위해 어떤식으로 표준을 채택해야 하는지, 그 기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박준석 연구원은 "향후 미래에는 Virtual Influencer, 메타휴먼 등 가상인간이 더 활발히 활동하는 시대가 펼쳐질 것이라며  본 연구가 가상현실, 가상인간 콘텐츠 산업을 이해하고 실용화를 준비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주저자 석정현(공동저자 : 권주영, 지도교수 : 주다영)은 ‘가상현실(VR) 체험의 시각적 피로도 저감 및 몰입도 향상을 위한 청각 사용자 경험 활용 방안’이라는 주제로 메타버스 분야의 다중감각적 특성을 활용한 사이버 멀미 해소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사이버 멀미를 최소화할 방안에 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고 있으나, 완벽히 해소할 방안이 아직까지 없고 가상현실 콘텐츠의 대표적 특성인 다중감각을 고려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임을 고려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가상현실 속 과도한 시각적 자극을 위해 GUI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청각과 같은 다중감각 활용 연구를 통해 멀미감을 줄이며 동시에 몰입도 높은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을 독려하고자 하였다. 

 

석정현 연구원은  "본 연구를 통해 고찰된 AUX 활용안이 향후 가상현실 콘텐츠 속 청각 사용자 경험 활용 연구의 기반이 되길 기대해 본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권필빈, 박준석, 석정현 석사과정